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우려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언어가 Python이다. 그 이유는 Python은 문법이 쉬워서 빠르게 배울수 있기 때문이다.

Python의 문법 자체가 간결하며 이해하기 쉽다. 따라서 독학으로도 충분히 Python을 공부할 수 있다.

 필자도 Python을 독학으로 공부를 하였고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Python을 독학으로 공부를 했을 때 작성했던 Python 정리 노트를 [Python 따라하기]로 정리해서 올리기로 하였다. 따라서 Python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Python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기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인 https://www.python.org/downloads/windows/ 에 들어가서 가장 최신 버젼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작성일 기준 최신 버젼은 3.7.2 버전이며 대부분 Download Windows x86-64 executable installer를 선택해서 다운받으면 된다.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아래 항목을 다 체크한 뒤 [Install Now]를 누르면 바로 설치가 진행된다.



다음과 같이 시작프로그램에 추가되어 있으면 잘 설치 된 것 이다. 이 중 IDLE를 클릭해서 Python를 작성하면 된다.



IDLE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Shell 창을 얻게 되는데 이 Shell 창에서는 대화형으로 코드를 진행해 나갈수 있다.



File-New File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또 다른 에디터 모드 Shell 창을 얻을 수 있는데, 이 창에선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려 할 때 사용하면 되고, 코드를 작성 한 뒤 F5 를 눌러서 코드를 진행시킬 수 있다.



하지만 더 복잡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IDLE보다는 전문적인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2. 파이참(PyCharm)

 파이참은 많은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에디터로 자동 완성 기능이나, 문법 체크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IDLE를 사용하기 보다는 파이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파이참은 http://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section=windows 으로 들어가서 Community 버젼을 받아도 큰 문제가 없다.




3. Anaconda(Jupyter Notebook)

  Jupyter Notebook은 웹기반으로 실행되는 에디터로, 데이터 분석 패키지가 잘 적용 되어 있다. Jupyter Notebook은  Anaconda를 통해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www.anaconda.com/download/에 들어가서 자신에게 맞는 버젼을 찾아서 다운을 받으면 다음과 같이 시작프로그램에 추가되어있을 것이다.



그중 Jupyter Notebook을 클릭하면 Prompt창이 뜨고 잠시 기다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등장한다.



우측 상단에 New 를 클릭해 Python3를 클릭하면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Notebook이 실행이 된다. 코드를 작성한 뒤에 Shift+Enter를 누르면 코드가 진행이 된다.








 앞으로 Jupyter Notebook을 이용해서 앞으로 내용을 진행할 예정이니, Jupyter Notebook의 대한 기능은 추후 기회가 될 때 조금씩 설명할 예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