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12 - [Language/Python] - [Python 따라하기]1. Python 설치하기


2019/01/21 - [Language/Python] - [Python 따라하기] 2. 자료형_part 1(String, Int,Float, List)


Tuple형

튜플은 값을 변경시킬 수 없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리스트와 동일하다. 여기서 '값을 변경시킬 수 없다'라는 것은 값을 수정, 변경, 삭제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리스트와 동일하게 인덱싱과 슬라이싱을 할 수 있지만 값을 변경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리스트와 같이 덧셈과 곱셈의 사칙연산을 지원한다.



 Tuple 자료형은 값을 변경시킬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며, 이 점을 이용해서 값이 변하면 안되는 것, 혹은 잘 변하지 않는 값을 사용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Set(집합형)

Set은 집합 자료형으로 집합에 관련된 연산을 지원해준다. set() 연산자를 이용하거나 {}를 사용해서 집합 자료형을 사용하며 2가지의 큰 특징이 있다.

1.순서가 없다

2.중복이 없다.


 '순서가 없다'라는 특징은 위의 Hello 와 같이 set으로 자료형을 변환하면서 각 글자의 위치가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순서가 있다' 라는 특징을 가지는 리스트와 튜플과 달리 인덱싱과 슬라이싱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중복이 없다'라는 특징은 Hello 두 개의 l 이 있지만 set 자료형에서는 하나의 l 만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점을 이용해서 다른 자료형의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한다.


집합 사칙연산

집합 자료형이므로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과 같은 연산을 지원한다.

교집합

두 집합 사이의 공통된 요소를 반환한다. & 를 사용하거나 intersection()을 사용한다.

합집합

두 집합을 합치는 작업을 수행한다. | (shift + \ )을 사용하거나 union()을 사용한다.

차집합

두 집합의 차를 수행한다. - 연산자를 사용한다.


내장함수

값 추가하기

하나의 값을 추가할 경우 add()를 사용하고 여러 값을 추가해야 할 경우 update()를 사용한다.

값 제거하기

값을 제거하고 싶을 경우 remove를 사용하면 된다.


Dictionary

Dictionary 자료형은 key 값과 value 값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즉 과일에 대한 dict 자료형이라고 하면 사과의 갯수 4개, 바나나의 갯수 5개...와 같이 대응 관계를 가지고 있는 자료형이다. 이와 같은 자료형을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해쉬(Hash)라고 부른다. 다음과 같이 사용하며 상당부분 set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일반 적으로 key에는 변하지 않는 값을 value에는 변하는 값을 넣도록 한다.

딕셔너리 자료형에 값은 다음과 같이 추가 및 제거를 한다.


딕셔너리도 set과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숫자로 인덱싱과 슬라이싱을 할 수 없다. 대신 key 값을 통해서 value 값에 접근 할 수 있다.


또한 중복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같은 key 값은 존재할 수 없다.



내장 함수

key 리스트 만들기

keys()는 딕셔너리의 key 값들만 모아서 리스트로 반환을 한다. 이 때 우리가 알고 있는 list 자료형이 아닌 dict_keys라는 객체로 반환하는데 리스트와 동일하게 반복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리스트로 만들고자 하면 list()함수를 사용하도록 한다.


value 리스트 만들기

values()는 딕셔너리의 value 값들만 모아서 리스트로 반환을 한다. keys()와 마찬가지로 dict_values로 반환을 하고 동일하게 사용한다.

item 리스트 만들기

items()는 딕셔너리의 쌍들을 모아서 tuple로 묶어 리스트로 반환을 한다. keys()와 마찬가지로 dict_items로 반환을 하고 동일하게 사용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