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션의 특성

릴레이션은 동일한 튜플이 두 개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한 튜플의 각 애트리뷰트는 원자값을 가진다. 즉 리스트, 집합, 튜플 값이 들어갈 수 없는 것이다.

 

릴레이션의 키

각 투플을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애트리뷰트들의 모임이다. 

슈퍼 키

한 릴레이션 내의 특정 투플을 고유하게 식벽하는 하나의 애트리뷰트 또는 애트리뷰트 집합이다. 예를 들면 신용카드 회사에서 고객 릴레이션에서 (신용카드번호, 주소) 또는 (주민등록번호)가 해당 된다. 하지만 투플들을 고유하게 식별하는데 꼭 필요하지 않은 애트리뷰트들을 포함할 수 있다.

 

후보 키 

각 투플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최소한의 애트리뷰트들의 모임이며 앞으로 추가될 값도 생각해야 한다. 모든 릴레이션에는 최소한 한 개 이상의 후보 키가 있다. 

 

기본 키

한 릴레이션에 후보 키가 두 개 이상 있으면 설계자 혹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이들 중에서 하나를 기본 키로 선정 한다. 만약 자연스러운 기본 키를 찾을 수 없다면 인덱스 번호와 같이 인위적인 키를 추가할 수 있다.

 

대체 키

기본 키가 아닌 후보키를 뜻한다.

 

외래 키

어떤 릴레이션의 기본 키를 참조하는 애트리뷰트이다. 여기서 어떤 릴레이션은 다른 릴레이션일수도 있고, 자신의 릴레이션일수도 있다.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릴레이션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된다.

 

 

+ Recent posts